심리평가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심리평가

심리평가

심리평가

첫째
심리검사 전문가인 임상심리전문가가 실시합니다.
둘째
아동의 증상에 대한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아동의 인지와 정서 상태를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의 임상적인 자료를 통해 현재 아동의 심리적인 기능 상태와 잠재된 능력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치료적인 예후를 예측하게 됩니다.
셋째
심리검사는 접수면접 이후놀이치료를 받는 중에 실시될 수 있습니다.
아동에 따라 여러 측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체 평가를 하기도 하고 필요한 부분만을 평가하는 부분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넷째
소요되는 시간은 전체 평가의 경우 총 2시간 내외입니다.
다섯째
검사 결과는 평가 후 바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각 검사들의 정확한 분석과 통합을 바탕으로 결과가 나옵니다.
추후 별도의 해석 상담을 자세하게 해드립니다.
검사 결과는 상담원이 부모에게 해석 상담을 하게 되며, 청소년의 경우 본인에게 직접 하기도 합니다
심리 평가 검사
인지기능검사 : BGT, VMI, K-WPPSI, KEDI-WISC-Ⅲ, K-WAIS
인지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아동의 지능수준을 비롯해 외부 세계에 대한 아동의 지각 및 판단 능력을 포함한 광범위한 사고 능력을 평가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지적능력과 잠재력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아동의 인지 수준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치료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검사 : HTP, KFD, Rorschach, SCT, CAT, TAT, MMPI
아동 내면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심리적 특성은 현재 아동의 주된 정서적 특징과 아동이 지각하고 있는 부모 및 가족의 이미지, 대인관계양상 등을 포함해 아동이 자신이나 주변 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대처하는지를 평가하게 됩니다.
현재 경험하고 있는 갈등 뿐 아니라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상처 및 초기 발달의 갈등을 알아볼 수 있으므로 치료적으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부모의 정서검사의 경우 부모 자신의 성격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 내에서 부부 관계 및 부모자녀 관계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자신과 가족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아동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됩니다.
성격유형검사: MBTI, MMTIC
부모와 아동 각각의 성격 유형은 부모자녀관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모와 아동 서로의 성격유형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력 검사: ADS
주의력 결핍 및 충동성을 좀 더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추가적 검사입니다.